근데 수소는 뭐지?
수소(H2) -무색, 무취, 무미의 기체로서 지구상 존재하는 물질중 가장 가벼운 물질이다.
수소경제란?
수소경제는 수소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경제산업 구조를 말한다.
즉 화석연료 중심의 현재 에너지 시스템에서 벗어나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자동차, 선박, 열차, 기계 혹은 전기발전 열 생산 등을 늘리고, 이를 위해 수소를 안정적으로 생산- 저장- 운송하는데 필요한 모든 분야의 산업과 시장을 새롭게 만들어내는 경제시스템이다.
수소경제는 아직 미지의 세계이다.
수소경제란? 화석 연료대신에 수소(H2)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경제구조를 말한다.
일상생활과 미래 경제성장에 획기적인 자원으로 도움이 될 수있다.
세계 최초로 수소차 양산에 성공했고, 핵심부품 99%의 국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한 번 충전으로 600㎞, 현재 세계에서 가장 먼 거리를 달립니다.
이 기술력을 자동차, 선박 등 전통 주력 산업과 연계하면 세계적으로 수소경제를 선도할 가능성이 있다.
탄소경제시대에 우리는 원유와 천연가스를 전량 수입해야 했기 때문에 국제 가격 변동에 영향을 많이 받았고, 어려움을 겪을 때가 많았습니다.
한국 전역에 퍼진 천연가스 배관은 앞으로의 수소경제에 밑거름이 될듯합니다.
총연장 5천여㎞의 천연가스 공급망을 활용한다면 천연가스에서 경제적으로 수소를 추출하여 각지에 공급할 수도 있습니다.
전국 수소 충전소를 올해 86개, 2022년까지 310개로 늘려 수소차 이용의 편의를 높이겠습니다.
현재 수소 승용차와 버스에 지급되는 보조금을 택시와 트럭까지 확대하겠습니다.
특히 지자체와 협력하여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가 큰 수소버스의 보급을 2022년까지 2000대로 늘리고, 경찰버스 820대도 2021년부터 수소버스로 교체해 나갈 계획입니다.
|정부의 수소경제선도국가 만들기
정부는 2040년까지 세계최고수준의 수소경제선도국가로 도약 이라는 목표를 위해 3단계를 준비하고 있다.
1단계 : 수소경제 준비단계
2단계 : 대규모 수요,공급 시스템 구축
3단계 : 수소관련 산업이 전셰게 시장에서 한국이 주역이 되는단계이다.
- 수소경제 표준화전략, 수소인프라 충전소 구축방안, 수소기술개발 로드맵등 법정부 차원에서 세부이행을 맡기었다.
- 수소생산기지는 창원, 평택, 삼천, 부산, 인천, 대전, 춘천 등 모두8곳이 2022년말가지 순차적으로완공예정입니다.
수소활용측면에서 한국은 세계 선도국가에 진입했다. 수소차 생산과, 수주실적, 누적 보급 대수, 발전용 수소 연료전지 보급률등은 2020년 기준 세계 1위 인건 분명한 사실이다.
|상용수소전기차 예시
수소와 전기의 합작품으로 청소트럭 , 버스, 운송트럭은 장거리에 최적화하면서 비용면에서도 절감이 되는
실속있는 친환경차로 더욱 발전 가능성 있는 차인것 같다.
수소차 관련 주식공부하시는 분들도 이와 같은 것들을 염두어 투자 하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수소차 관련주 : 미코, 일진다이아, 두산 퓨얼셀, 세종공업, 유니크, 에스퓨어셀 등이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자동차의 장점
- 배기가스가 없다
- 공기를 정화한다.
- 저렴한 수소연료
- 빠른 충천과 긴주행거리
|수소연료전지자동차의 단점
수소를 추출하는 방식은여러가지가 있다.(참고로 봐주세요)
- 물의 전기분해해 이용해서 수소를 추출한다.
- 석유 및 철강을 만드는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로 생기는 수소 부상수소로 수소를 추출한다.
- 천연가스에서 고온,고압의 수증기로 분해하는 형식으로 추출한다.
수소차의 연료전지에서는 산소와 수소를 결합해 열과 전기에너지를 생성합니다. 이때 이 열 에너지는 운행이 불필요한 에너지이며, 그 열은 냉각수로 식혀줘야 합니다. 즉, 냉각수가 많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 실제 수소차 에너지 효율은 전기차에 비해 절반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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